편도염으로 고열이 났을 때 대처법, 편도염에 좋은 음식 식이요법

편도염은 보통 성장기에 주로 나타나는 급성 질환입니다.고열을 동반하기 쉬우며 감기에 걸렸을 때 발생하기 쉬운 증상입니다.

아이가 고열을 동반하면 부모님은 안절부절못합니다.응급실에 가야 하나? 아니면 어떻게 해야 할지 등 안절부절못하지만 이번 포스팅을 통해 대처법을 배우고 평소에 어떤 음식으로 예방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편도염이란?

급성 편도염이란 구개 편도염을 비롯한 주위 림프조직에 발생한 급성 염증 상태를 말합니다.즉 목적을 기준으로 좌우 편도 조직이 빨갛게 부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대부분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 등을 통해 발생합니다.만약에 자주 편도염에 걸리면 그만큼 면역력이 떨어진다는 얘기가 되겠죠.

편도염 증상

대부분 갑작스러운 고열과 오한이 나타납니다.즉 아이들이 갑작스러운 한기를 느끼며 춥다고 합니다. 그런데 몸을 만져보면 고열이 납니다.그 후 인후통이 나타납니다.음식을 삼키기 어려운 연하곤란이나 두통, 전신쇠약감이나 관절통 등 신체 전반에 걸친 증상이 나타납니다.대게는 4~6일 정도 지속되며 합병증이 없으면 가라앉아 정상으로 돌아오는 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평소 편도염이 비후하여 수술적 절제를 요하는 어린이들보다는 감기와 함께 나타나는 급성 편도염을 중심으로 진행하도록 합니다.

편도염 치료

보통 이비인후과를 방문하거나 소아 청소년과를 내원해서 처방을 받습니다.대부분 아세트 아미노펜계의 해열 진통 소염제나 아스피린 계통의 약을 사용합니다 만 세균성 편도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항생 물질을 투여합니다.보편적으로 우리 나라에는 항생제 처방이 열립니다.응급실을 방문했을 때는 보통 수액 치료를 동시에 받아 혈액 검사를 통해서 합병증의 유무를 조사도 있습니다.

가정에서 해야 할 일, 가정 상비제는 보통 타이레놀과 해열제인 불펜 계열, 그리고 항균 소염 작용이 있는 가글액 정도가 좋습니다. 편도염으로 통증과 고열이 나면 해열제를 먹이고, 그래도 호전되지 않으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십시오. ~~

편도염 치료 한의학한의학에서는 편도염 치료에 많은 다양한 처방이 있습니다. 갈근탕, 대청룡탕, 마행감석탕, 백호탕, 연교패독산 등 해열을 중심으로 한 처방이 있으며, 모두 감기 증상을 동반하고 오한과 발열을 동반한 급성 편도염 증상이 있을 때 투여하는 처방입니다. 코로나19 때 급성인후염에 은교산이라는 처방이 약국에서 불티나게 판매됐습니다.급성 편도염과 인후염의 비교평소 후두가 약해서 면역에 약하고 감염이나 목소리를 많이 내거나 위산 역류 등으로 만성적인 후염 증상이 있는 분들이 계십니다.항상 목이 따갑고 이물감이 생겨 컨디션이 나빠져 마치 감기에 걸릴 것 같지 않은 애매한 증상을 호소하게 되는데 급성 편도염과의 비교는 첫째 연령층, 즉 소아청소년기에는 편도선이 붓기 쉽습니다.어른이 되면 편도염보다는 인후염이 잘생겼어요.둘째, 고열과 오한을 동반한 급성 질환입니다.그리고 그 후 목 통증이 동반됩니다.편도염에 효과가 있는 식이요법평소 편도염에 걸리는 경우는 편도염에 좋은 음식으로 식사 요법을 병행하여 면역을 익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그래서 식사 요법의 룰에서 보고 갑니다.~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고 편도염이 있는 경우, 삼키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있으므로,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편이 좋습니다.죽, 으깬 감자, 부드러운 고기, 생선, 계란, 요구르트 등이 좋습니다.따뜻한 음식을 섭취, 뜨거운 음식은 아니다.조금 따뜻한 요리입니다.목의 통증을 더는데 도움이 됩니다.수프나 따뜻한 차 등이 좋습니다.자극적인 음식을 피합니다.자극적인 음식은 목의 통증을 악화시킵니다.매운 음식, 짜고 시것, 탄산 음료 등은 좋지 않습니다.충분한 수분 섭취,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목의 통증을 줄이고 회복을 돕습니다.물, 차, 과일 주스 등이 좋습니다.편도염을 악화시키는 나쁜 음식오래 씹어서 소화시켜야 하는 딱딱한 음식이나 딱딱한 음식, 그리고 자극적인 매운 음식이나 짠 음식 탄산음료, 술 등은 편도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주의할 것을 권합니다.편도염은 보통 2~ 3주 안에 자연 치유됩니다.하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고열이 있거나 오래 지속되는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편도염을 예방하는 좋은 음식과 생활습관편도염을 평소 예방하는 좋은 음식은 균형 잡힌 영양 섭취와 면역력 증진 그리고 항산화 성분 섭취를 통한 항염증력을 증진시키는데 있습니다.그래서 필자가 제안하는 평소 면역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C는 하루에 비타민C는 1000mg까지 건강기능식품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참고로 연령대별 비타민C 일일 권장량입니다.유아 0~6개월 40mg 유아 7~12개월 50아동 1~3세 15mg 어린이 4~8세 25mg 어린이 9~13세 45mg 청소년 14~18세 65-75mg 성인 19세 이상 여성 75-90mg 남성 90mg비타민C는 일반적으로 독성이 없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그러나 최대 용량 2,000mg을 초과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편도염에서는 비타민C가 항산화 비타민으로 항염증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소 섭취하셔도 좋습니다.항산화 과일 채소 주스를 마시는 브로콜리, 당근, 케일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채소 주스를 매일 1~2잔 정도 마셔줍니다.항산화 성분은 항염증 작용이 있어 평소에 섭취하면 염증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bkaraivanov, 출처 Unsplash, 충분한 숙면 수면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저하되고 감염에 취약해집니다. 평소 수면 관리에 신경을 써서 면역력이 약해지지 않도록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섭취하는 장내에 충분한 유익균 확보는 전체 면역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평소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하여 면역력을 증진시킵니다.규칙적인 운동 하루에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혈액순환 개선과 면역을 활성화하는 좋은 물질이 분비됩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고열과 오한을 동반한 편도염 관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환절기에 건강관리에 신경쓰세요.#편도염식이요법 #편도염에좋은음식 #편도염과목염증차이 #편도염증상 #편도염원인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