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법정의무교육 전문교육기관 스마트위드 평생교육원 학사관리팀입니다.복잡한 법정 의무 교육을 가장 쉽고 빠르게 처리합니다.오늘은 법정 의무교육 중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실시에 대해 알아보고 가장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중소·중견기업 교육 담당자 입장에서 중요한 부분만 쉽고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직장 내 성희롱이란?사업주, 상급자 또는 노동자가 직장 내 지위를 이용하여 업무 등과 관련하여 성적 언동 등으로 성적 굴욕감 또는 혐오감을 느끼게 하거나 성적 언동 기타 요구 등에 대한 응하지 않음을 이유로 고용상 불이익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제13조에 근거하여사업주는 직장 내 성희롱을 예방하고 근로자가 안전한 근로환경에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직장 내 성희롱 예방을 위한 교육을 연 1회 이상(60분) 매년 실시해야 한다.사업주의 의무 3가지를 정리해 보겠습니다.첫째,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실시회계연도 기준으로 매년 1월 1일~12월 31일 이내에 1회 이상 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정규직 및 비정규직을 포함한 모든 근로자가 교육의 대상이 됩니다.또, 「파견 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파견된 근로자도 교육 대상이 됩니다.교육 미실시 시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됩니다.. 둘째, 교육 후 교육자료 게시 의무 사업주는 교육 실시 후 성희롱 예방 교육자료를 근로자가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는 장소에 항상 게시하거나 비치해 두고 근로자에게 널리 알려야 합니다.게시의무 위반 시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대상이 됩니다.. 셋째, 성희롱 사건처리절차 마련 사업주는 해당 사업장에서 성희롱 사건 발생 시 사건처리절차, 조치기준, 피해근로자의 고충상담 및 구제절차를 마련하여 게시해야 합니다.성희롱 예방 교육은 자체 교육도 가능합니다.또한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다양한 교육자료(리플릿, 매뉴얼 등)가 게재되어 있어 활용도 가능합니다.[자체교육 실시]그러나 자율교육 진행 시 교육 담당자는 인사 및 총무 등 다른 업무를 겸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업무 과다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업무 때문에 바빠서 참석하지 못한 임직원들을 위해 2차, 3차 교육을 실시해야 하며, 교육 실시 관련 증빙자료(교육자료, 교육일지, 참가자 명단, 사진, 동영상 등)를 만들어 보관하는 것도 비효율적입니다.또 매년 법 개정되는 부분도 살펴봐야 합니다.[온라인 교육 실시]대기업에 비해 교육 인프라가 부족한 중소·중견기업에서 성희롱 예방교육을 가장 쉽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은 온라인 지정기관에 위탁해 진행하는 방법입니다.컴퓨터와 모바일로 편하게 학습할 수 있으며, 교육 완료 후 이수증만 잘 보관하면 다른 업무는 없습니다.주어진 아이디로 편한 시간에 접속하여 시험이나 평가 없이 진도율 100%만 충족하면 이수 조건이 되며 종강 후 이수증이 발급됩니다.또한, 과정은 실제 사업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학습의 균형성이 뛰어납니다.쉽게 학습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성희롱 예방 교육과정][성희롱 예방 교육과정]법정의무교육에 대한 연간 계획을 수립하여 성희롱 예방교육 이외의 법정의무교육과 함께 분기별로 진행하면 더욱 효율적입니다.복잡하고 번거로운 법정의무교육 실시 스마트위드와 함께하면 쉽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불필요한 교육 없이 진행되면 항상 교육 담당자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여 귀사의 사업장에 최적화된 교육 플랜을 제안합니다.현재 우수 훈련생 커피 쿠폰 이벤트도 진행 중이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오늘은 필수교육인 법정의무교육 중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에 대해 글을 올렸습니다.긴 글 포스팅 끝까지 함께 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오늘 하루 즐거운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감사합니다。#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직장 내 성희롱 방지교육 #성희롱 예방교육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온라인 #직장 내 성희롱 방지교육 온라인